건강

[스크랩] 황토 주택에 대한 상식

소불 笑佛 2010. 2. 1. 00:54

황토에 대한 상식

 

 요즘 전원주택을 황토로 시공하는 것을 많이 선호하고 있는데, 그래서 황토에 대한 상식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.

 

인류의 4대 문명의 발상지가 전부 황토가 풍부한 강유역이었으며 이 황토는 사람들의 실생활에 널리 사용되었으며 사람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였다. 우리 옛 선조들 또한 황토를 이용하여 집을 짓고,

옹기에 밥을 담아 먹고 ‘흙’과 더불어 살아왔다. 황토에는 현대과학으로 아직 밝혀지지 않은 수많은
효과가 있고 이는 예전부터 민간요법으로 각 가정에서 대대로 내려오고 있다.

그러나 최근 서양문물의 도입과 생활환경이 바뀌면서 황토는 점차 우리주위에서 사라지고 있다.
물질문명의 혜택속에서 보다 편리하고 풍족하게 살아 갈 수 있으나 그와 동시에 반대급부로 우리는
새로운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살아가게 된다.

환경오염과, 각종 공해로 인해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많은 질병들이 나타나고 있다. 이러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예전엔 우리가 촌스러움의 대명사라 생각했던 자연으로부터 가져올 수 있는 ‘흙’이 각광받고 있다.

적조로 오염된 바다에 황토를 뿌려 적조를 막고, 오염된 양식장에 황토를 사용하여 치료하고, 황토로 지장수를 만들어 병을 다스리는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또한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능력 등
황토의 우수함이 널리 알려지고 있다.

 ▒ 황토의 약성
동물은 상처를 입었을 때 소나무 송진을 상처에 바르거나 그들만이 아는 약초를 뜯어먹고 고치기도 하지만 최고의 치료제는 황토이다. 황토에는 다양한 약성원소가 포함되어 있어 제독작용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항균작용 및 지혈작용과 동시에 응고제로써 뛰어난 치료효과를 나타낸다.


 ▒ 황토아궁이
황토로 구운 아궁이에서 불을 지피고 부엌일을 하던 옛 여인들에게서 부인병이 없었던 것 은 열을 받은 황토에서 발생하는 원적외선이 인체의 독소를 제거하고 신체리듬을 원활히 해 부인병을 예방했기 때문이다.


 ▒ 숨 쉬는 황토 옹기
흙으로 구워 만든 옹기들은 흙이 숨을 쉬기 때문에 음식이 적당히 발효되어 맛을 낸다.
이때 황토의 제독작용으로 음식의 나쁜 독성이 제거되고 밀폐되지 않아 신선한 공기가 통하기 때문에 최고의 맛을 낸다.


 ▒ 독성을 제거하는 황토
복어독이나 각종 어육급체를 당한 사람에게 황토를 덮어 치료했으며 또한 배가 아플 때는 구운 기와를 배위에 올려놓으면 황토의 원적외선이 몸의 독소를 제거해 치료하기도 했다.


 ▒ 적조를 막는 황토
우리나라 남해 연안의 적조 현상 때 황토를 살포한 결과 황토가 지닌 살균작용으로 적조 현상이 현저히 줄었으며 오염물질을 분해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.


 ▒ 훌륭한 자양분의 황토
양질의 황토에서 자란 약초는 다른 곳에서 자란 약초보다 그 효능이 뛰어나며 황토에서 자란 버섯의 경우는 다른 곳에서 자란 버섯보다 항암효과가 탁월하다. 또한 노후 양식장에서 황토를 뿌린 결과 물고기의 성장이 빠르며 어획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.

출처 : 귀농과 전원생활(귀농 ,귀촌, 텃밭, 친환경.전통음식,웰빙식단)
글쓴이 : 들꽃농원 원글보기
메모 :